본문 바로가기
반려동물

강아지가 좋아하는 음악, 소리를 들으면 안정에 도움이 될까요?

by 러블리별 2025. 8. 30.

저희 집 별이는 저에게 오기 전 파양을 두 번이나 당했었는데요. 지금은 저랑 지낸 지 5년이 넘었지만 아직도 약간씩 일상생활에서 불안해하는 모습이종종 보이곤 해요. 그래서 오늘은 강아지가 불안해할 때 좋아하는 음악이나 소리를 들으면 안정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강아지가 좋아하는 음악과 소리는?

강아지들이 좋아하는 음악, 소리로는 심박수와 호흡을 안정시켜 불안을 완화시킬 수 있는 클래식이나 편안함을 유도할 수 있는 자연소리, 휴식에 도움이 되는 잔잔한 재즈, 분리불안완화에 좋은 보호자의 목소리를 녹음한 음성등을 좋아한다고 합니다. 반대로 락이나 메탈, EDM, 시끄러운 소리청소기소리 나 천둥, 폭죽소리 등을 싫어한다고 합니다.

강아지가 좋아하는 음악이나 소리를 들으면 안정에 도움이 될까?

강아지들은 사람들보다 청각이 훨씬 예민해서 특정 주파수나 리듬에 따라 감정반응이 달라질 수 있고 이러한 점을 이용하면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안정감을 줄 수 있어요. 안정감을 주기 위해서는 템포가 느리고 중저음의 음역대, 부드러운 악기의 음이 들어간 것이 좋습니다.

강아지가 좋아하는 음악, 소리를 들려줄 때 주의할 점은?

-볼륨은 낮게 해 주세요: 우리 강아지들이 청력은 사람들보다 예민하기에 볼륨은 낮게 하여 귀에 부담이 되지 않게 해주셔야 합니다.

-반응을 확인해 주세요: 강아지가 들으면서 귀를 뒤로 젖히거나, 하품을 하거나, 누워있지 못하고 계속 자리를 이동하려고 한다면 불편함을 보이는 것 일수 있으니 피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.

-장시간 틀어주지 마세요: 너무 같은 것으로 오랜 시간 반복하여 들려주면 지루해하거나스트레를받을 수 있고, 혼자 있을 때 하루 종일 틀어주는 것보단 잠들기 전, 산책 후 쉬는 시간, 병원 다녀온 후 등 안정이 필요한순 간 짧게 활용해 주는 것이 더욱 도움이 됩니다.

 

강아지가 좋아하는 음악, 소리의 경우 잔잔하거나 템포가 느리고 중저음의 음역대, 보호자의 목소리입니다. 그러나 청력이 예민한 강아지들이기에 볼륨을 작게 해 들려주시고 너무 자주 반복적으로 오래 들려주는 것도 좋지 않기 때문에 안정이 필요한 상황에만 짧게 이용해 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